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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yezdata 님의 블로그
[매트릭] 비지니스 메트릭 1회차 본문
비즈니스 메트릭 = KPI = 성과지표
→ 회사가 잘 하고 있는지
메트릭을 하기 전
01. Business Snese 준비
1. 회사의 기본 구조 먼저 이해하기
- 수익 모델 파악 : 어떤 방식으로 돈을 버는지
- 고객 확인 : B2C인지 B2B 인지
- 주요 서비스 확인 등
2. 매출 구조 살펴보기
대기업이라면 필수!
- 제품별 메출 기여도
- 매출의 형태(ex. 구독형 매출인 경우 MRR, ARR)
- 광고 수익 비중
- 반복되는 매출 구조인지 등
3. 데이터 수집 방법
- 유튜브 : 제품 설명, 회사 홍보 영상
- 회사 홈페이지 : 미션, 비전, 회사 추구 방향, 인재상, 신제품 정보
- 뉴스 : 업계 이슈, 경쟁사 비교
- 앱 리뷰 : 고객 피드백 확인(불편, 호감, 반복 패턴 등)
- 채용 공고 : 직무와 제품 목표 연결 포인트 파악(어떤 인재상과 스킬 필요한지)
- 개발 블로그 : 내부 기술 문화, 분석 프레임워크 탐색
02. 데이터 분석가는 왜 Mertric을 알아야 할까?
- 팀의 목표를 수치로 표현
- 성과를 측정하고, 개션 여부 판단
- 실험 설계와 의사 결정
1. Product Goal VS Metric
Product Goal : 회사의 목표
Metric : 목표를 수치로 표현한 것
2. 좋은 Metric : SMART 프레임워크
S - Specific | 지표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는지 |
M - Measurable | 수치로 측정이 가능하고 시각화나 표로 표현할 수 있는지 |
A - Attainable | 지표의 목표에 달성이 가능한지 |
R - Relevant | 지표가 제품 미션/가치와 연결 되어 있는지 |
T - Time-bound | 지표를 어떤 기간을 기준으로 계산하는지 |
+ 추가 항목
Actionalbe | 지표가 실질적인 개선 행동으로 이어져야 함 |
Directional | 수치의 변화가 긍정인지 부정인지 해석 가능해야 함 |
Interpretable | 팀원과 이해관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함 |
3. 나쁜 Metric
Vanity Metrics | 겉보기엔 좋아 보이지만 의미가 없는 지표 (ex. 프로필 개설 횟수) |
Irrelevant Metrics | 제품/비즈니스 목표와 무관한 지표 (ex. 앱 체류시간) |
Impractical Metrics | 조작하거나 개선할 수 없는 외부적 지표 (ex. 애프터 성사율) |
Complicated Metrics | 너무 복잡해 이해하기 어렵고 활용하기 힘든 지표 |
Delayed Metrics | 측정 결과가 너무 늦게 나와 쓸 수 없는 지표 (ex. 결혼 성사율, LTV(고객 생애가치) |
4. AARRR 프레임 워크 (Pirate Metrics)
product goal과는 별도로 보는 Metrics
product goal이 global metrics이라면 AARRR은 local metrics
Acquisition | 사용자가 유입되는 단계 (ex. 유입 채널별 클릭률, 하루 평균 로그인 수) |
Activation | 첫 경험에서 '가치'를 느낀 단계 (ex. 가입 후 3일 내 핵심 기능 사용률) |
Retention | 사용자 복귀 여부 (ex. 주간 재방문율, 7일 유지율) |
Referral | 다른 사람에게 공유했는지 (ex. 초대 코드 사용률, 공유 기능 클릭률) |
Revenue | 매출 및 수익으로 연결되는지 (ex. 구매 전환율, 1인당 평균 결제금액(ARPU)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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