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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yezdata 님의 블로그
[250624] 브랜드 포지셔닝 파악 - 군집 분석 본문
중간 발표 이후로 첨 쓰는 til같네...;;
이때까지 진행사항
중간 발표 주
어제 오늘 진행 사항
- 군집 분석
- 마케팅 방안 도출
두 팀으로 나눠서 나는 군집 분석 팀으로 진행
목표 : 제품의 특징을 나타내는 highlights 컬럼을 이용해 군집 분석으로 브랜드 포지셔닝을 파악한다.
처음엔 highlights의 키워드, 총 70여개를 가지고 카테고리별로 군집 분석을 했으나 의미가 중복되는 키워드가 많아 highlights를 의미가 비슷한 것끼리 카테고리를 만듦
총 9개 카테고리
secondary 카테고리로 나눠서 카테고리마다 군집 분석을 했을 때 대부분 3개로 했을 때 클러스터마다 특징이 두드러졌고, 보통 피부 타입 & 성분, 친환경/윤리적 가치, 클린 뷰티 로 나뉘어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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